"역동하는 김제, 세계로 미래로!"
이건식입니다.

매니페스토란

> 공약과 실천 > 매니페스토 > 매니페스토란
인쇄 트위터 페이스북

매니페스토(Manifesto)란?

매니페스토(Manifesto)는 출마자와 유권자간의 사회적 계약을 출마자들이 구체적이고 책임있게 약속하는 것은 물론, 유권자들이 출마자가 약속을 잘 지키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하는 운동입니다.

매니페스토(Manifesto)의 어원은

라틴어의 증거 또는 증거물이란 의미의 마니페스투스(manifestus)로 이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들어가 마니페스또(manifesto)가 되었는데, 그때는 ‘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’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. 같은 의미로 1644년 영어권 국가에 소개되었고 이 단어를 오늘날 우리사회가 쓰고 있는 것입니다.

1834년 영국 보수당 당수인 로버트 필이 유권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공약은 결국 실패하기 마련이라면서 구체화된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한 데 기원을 둡니다. 1997년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가 집권에 성공한 것은 매니페스토 10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데 힘입었고, 2003년 일본에서는 가나가와현(神奈川縣)의 지사선거에서 마쓰자와 시게후미(松澤成文) 후보가 매니페스토 37가지를 공표해 당선됨으로써 주목받았습니다.

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5월 31일 지방선거를 계기로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이 구체성을 띠고 있으며 실현가능한지, 곧 ‘갖춘 공약’인지의 여부를 평가하자는 매니페스토 운동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습니다.

담당부서 :
기획감사실 
연락처 :
만족도 조사
Q.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

맨위로